본문 바로가기
SPSS 통계 프로그램

[SPSS] 상관관계 분석

by 쫑아's 2020. 2. 18.

 안녕하세요 풍요로운 쫑아입니다. 오늘은 상관관계 분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상관관계 분석은 두 변수가 모두 연속적인 변수일 때 활용하는 피어슨의 상관관계 검증방법을 이용합니다. 상관관계는 말그대로 두 변수 사이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소득과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가 있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관관계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가 불분명하고 두 변수의 상호 관련성만을 파악하고자 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즉, 소득이 높아서 삶의 만족도가 높아진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반대로 삶의 만족도가 높기 때문에 소득이 높아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가 모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여기서는 소득과 삶의 만족도 변수를 활용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가설은 '소득과 삶의 만족도간에 상관관계가 없다'라고 세워줍니다. 

그림 1

 그림 1을 보시면 SPSS 프로그램에서 소득 변수와 삶의 만족도 변수가 입력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소득은 만원 단위이며, 삶의 만족도는 10점 척도입니다. 점수가 높을 수록 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합니다. 

그림 2

 이제 본격적으로 상관관계 분석을 위해 위의 그림2 처럼 분석 -> 상관분석 -> 이변량 상관을 차례대로 눌러줍니다. 

그림 3

 위의 그림 3을 봐주시길 바랍니다. 그림 상으로는 소득과 삶의 만족도가 오른쪽 변수 박스에 들어가 있는데 처음에는 왼쪽 박스에 위치해 있습니다. 두 변수를 오른쪽에 변수 박스에 넣어주시면 위의 그림과 같이 됩니다.

그림 4

  이제 그림4에서 빨간 박스 안의 옵션을 눌러줍니다. 그럼 아래 그림5와 같은 작은 창이 뜨게 됩니다.

그림 5

 일반적으로 상단의 통계량 박스에서 '평균과 표준편차'에 체크를 해줍니다. 그런데 계속을 눌러줍니다. 

그림 6

 마지막으로 확인을 눌러 소득과 삶의 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해봅시다. 

그림 7

 그림7과 같이 결과값이 도출되어 나타납니다. 먼저, 가장 상단에는 기술통계량에 대한 결과표가 나타납니다. 우리가 그림5에서 '평균과 표준편차'를 체크해준 결과표입니다. 소득의 평균은 228.07만원이고, 표준화 편차는 77.9입니다. 그리고 삶의 만족도 평균은 6.70점, 표준편차는 2.231입니다.

 그리고 두번째 표가 상관관계의 결과값을 나타냅니다. 소득과 삶의 만족도가 각각 행과 열에 위치해있습니다. 우리는 소득과 삶의 만족도가 만나는 지점을 보고 판단하면 됩니다. Pearson 상관이라고 되어있는 곳의 첫 번째 행을 보면 1과 0.823이라는 수치가 나타납니다. 1은 소득과 소득 사이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므로 1로 나타납니다. 참고로 이를 상관계수라고 하며 r로 표시합니다. 상관계수는 크기는 -1과 1사이에 항상 위치해있습니다. 여기서 0.823이 소득과 삶의 만족도간의 상관계수를 나타냅니다. 

 결론적으로 소득과 삶의 만족도는 +0.823으로 강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이를 풀어서 설명하면 소득이 올라가면 삶의 만족도도 올라가는 데 그 수준이 0.823 만큼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 밑에 유의확률은 상관계수가 유의미 한지를 보는 것입니다. 이 유의확률이 0.05보다 작으면 위의 상관계수인 0.823이 유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SPSS 통계 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SPSS] 회귀 분석  (0) 2020.02.20
[SPSS] 일원 분산분석(One-way ANOVA)  (0) 2020.02.13
[SPSS] T-검증(T-test)  (0) 2020.02.12
[SPSS] 카이제곱 검정  (2) 2020.02.11
[SPSS] 왜도, 첨도의 구분  (0) 2020.02.10